삼각대와 함께 하와이 셀프웨딩 촬영하기 - SLIK PRO724CF 카본 삼각대 + SDH-200DS 볼헤드 리뷰

Posted by 김치군
2011.06.17 08:00 하와이/하와이 여행팁


하와이에서 셀프웨딩 촬영하기!

이번에 하와이에 신혼여행을 가면서 셀프웨딩을 꼭 찍어보겠다고 결심을 했었습니다. 평소에는 카메라에 표준줌렌즈 하나 끼우고 덜렁덜렁 여행을 다니는 스타일이었기 때문에, 어떻게 셀프웨딩을 찍어야 하나 고민이 많이 있었습니다. 사실 삼각대도 기존에 이런저런 모델들을 사용하다가, 최근에는 고릴라팟 한개만 가지고 다닐정도로 간편하게 가지고 다니는 편이었거든요.

그래서 이번에 큰 맘먹고 삼각대를 장만했습니다. 일단 처음 삼각대를 알아볼 때에는 차량을 가지고 다닌다는 전제하에 3kg에 가까운 무거운 모델들을 고려했었지만, 그래도 사진을 찍을 때에는 들고다녀야 한다는 생각이 들어서 조금 더 가벼운 모델을 가지고 다녀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게 카본 모델을 알아보던 중에 SLIK의 삼각대가 가장 맘에 들어서 슬릭의 SDH-200DS 볼헤드와 함께 구입했습니다. 결국 이번 포스팅은 삼각대의 리뷰와 셀프웨딩 두가지 포스팅이 되겠네요.

그 외에 다양하게 소품을 준비했는데, 와이프의 미니드레스는 이곳저곳 고르다가 웨딩엘리시아(http://www.weddingelysia.com/)라는 곳에서 구입했고, 부케는 양재동 꽃시장에 가서 조화2묶음과 하얀색, 분홍색 리본 2개를 섞어서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풍선은 그냥 마트에서 20개들이 샀었고, 보타이는 저렴한걸로 인터넷 쇼핑몰에서 주문했습니다.


이번에 구입한 삼각대 SLIK PRO724CF 입니다. 카본을 사용한 삼각대로 상대적으로 가벼운 무게를 자랑합니다. 더 상위 등급의 카본 모델은 1kg이하도 있지만, 그정도를 사려면 금액대도 있고..해서 20만원 중반에 구입가능한 모델을 선택했습니다. 볼헤드는 같은 브랜드로 SDH-200DS를 구입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볼헤드도 없는 4-5만원짜리 삼각대와는 다른 느낌이 팍 오더군요. 맨프로토도 생각을 했지만, 원하는 수준에 맞추려면 성능 대비 가격이 높아서 슬릭으로 우회했습니다.


일단은 기본 기본적인 SLIK PRO724CF의 사양입니다. 삼각대를 최대한 높였을 때의 높이가 1,63.6cm라서 볼헤드를 얹고 사진을 찍으면 제 키에 얼추 맞기 때문에 많이 숙이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별 등을 촬영할 때에는 다리를 넓게 벌려서 좀 더 안정적으로 두고 촬영할 수 있어서 더 좋았습니다.

그리고 이번 셀프웨딩때에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렌즈인 24-105 뿐만 아니라, 방 안에서 잠자고 있던 70-200 F2.8까지 들고 나갔기 때문에, 이 정도의 무게를 지탱해줄만한 녀석이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신혼여행 투자겸 이라는 생각에 전체적으로 비싼 녀석을 골랐는데, 사용을 해 본 결과로는 꽤 만족스러웠습니다.


삼각대와 볼헤드를 받고 나서 가장 먼저 해 본 것은 바로 무게재기. 제가 가지고 있는 저울은 최대 측정 가능 무게가 2kg이었기 때문에 무조건 그 안이어야만 했지요. 일단 삼각대+볼헤드를 합친 무게는 1,778g. 삼각대 자체는 1,412g이고 볼헤드와 플레이트는 366g이네요. 약 1.8kg이니 자동차에 넣고 다니면서 촬영용으로 사용하기에는 무난한 무게였습니다. 그러고보니 예전에 들고다니던 싸구려 삼각대도 정말 불안했는데 무게는 저정도였으니 참 차이가 많이 납니다.



호텔 방 안에서 셀프 웨딩 촬영하기!

와이프야 괜찮지만, 제 못난 얼굴을 드러내려니 민망한 부분이 한둘이 아니네요. ㅎㅎ 여행을 하면서 셀프웨딩을 가장 많이 찍었던 곳은 다름아닌 호텔방이었습니다. 40일간 수많은 호텔들을 돌아다녔었는데, 그 중에서도 자연 채광이 잘 되고 침대가 예쁘거나 깔끔한 곳 위주로 사진을 많이 찍었습니다. 채광이 어느정도 된다고 하더라도 방이라는 특성과 호텔 방 안에는 조명이 그리 밝지 않기 때문에 삼각대는 필수였습니다. 물론, 찍어줄 사람도 없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요.

그리고 가능하면 다양한, 그리고 색상이 밝은 소품들을 많이 이용했습니다. 심플한 것도 좋지만, 아무래도 이런 사진에서는 조금 발랄한 느낌으로 다양한 소품들이 있는것이 더 좋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어쨌든, 그렇게 여러 호텔들을 돌아다니면서 침대와 호텔 방안 곳곳에서 사진 촬영을 했었습니다.


호텔 방은 아주 넓은 스위트룸이 아닌 이상은 이렇게 침대 앞의 공간이 좁은 곳이 대부분입니다. 정면에서 사진을 찍고 싶다면 이렇게 삼각대의 발을 최대한 좁혀서 촬영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저는 좁은 방 안에서 촬영을 해야 했고, 좀 더 밝은 사진을 위해서 스트로보를 사용했습니다. 5D mark 2와 17-40렌즈 그리고 작은 스트로보 정도는 당연히 무리없이 버텨주었습니다. 방 안은 바람이 불거나 기타 방해 요인이 없기 때문에 쉽게 촬영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셀프웨딩촬영에는 일반인 상황보다 1,2스톱 올려서 촬영을 해 주면 보다 밝은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이렇게 한 구도로 고정을 해 놓고 다양한 포즈로 촬영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기본적으로 개런티 하는 무게만큼 전혀 흔들림이나 움직임이 없어서 좋더군요. 예전에 그 삼각대는 오두막의 고정 자체도 힘들었는데 말이죠. 반면에 동전으로만 고정할 수 있게 되어있는 플레이트가 아무리 꽉 조여도 사용에 따라 조금씩 느슨해지는 부분은 손으로 다시 조일 수 있다거나 조금 더 단단하게 잡을 수 있게 하는 보완책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셀프 웨딩사진을 찍을 때는 단 둘이 여행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삼각대 이외에도 셀프타이머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무선 릴리즈가 있으면 사진 촬영에 도움이 됩니다. 잘 보시면 머리 뒤로 무선 릴리즈를 이용해 사진을 찍는 손이 보이실 겁니다. 대부분 2초 간격의 셀프타이머를 이용했지만, 가끔씪은 미처 자세를 바꾸지 못해 저런 포즈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야외에서 셀프 웨딩 촬영하기!

야외에서는 호텔 방 안에서보다 고려해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저희가 셀프 웨딩 촬영을 한 곳은 해안가라서 바닷바람이 많이 불어서 아무래도 든든한 삼각대가 가장 중요했습니다. 그냥 직접 삼각대를 가지고서 풍경을 촬영을 한다면 별 문제가 없겠지만, 이번에는 저 자신도 셀프웨딩 사진안에 찍히는 피사체였으니까요.

야외에서는 조금 더 다양한 사진들을 찍고 싶어서 70-200 렌즈를 이용했습니다. 방안에서 사용했던 17-40과는 달리 무게가 상당히 나가는 렌즈이기 때문에 그것을 버텨줄만한 삼각대가 중요했었는데.. 이미 고려했던 만큼 SLIK PRO724CF는 그런 면에서 훌륭했습니다. 렌즈의 중심에 삼각대를 고정한 것이 아닌, 바디를 그대로 삼각대에 연결해 하중이 앞에 쏠렸음에도 불구하고 꺾임없이 훌륭하게 버텨주더군요. 덕분에 셀프웨딩 사진을 많이 건질 수 있었는데, 아무래도 직접 보면서 찍는것이 아니라 참 어려웠습니다.


5D mark 2에 70-200을 마운트해도 별 문제가 없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지고 다니는 카메라 장비의 최대 하중이 이정도이기 때문에 이정도를 버텨주는 것 만으로도 촬영헤는 큰 무리가 없었습니다.


SLIK PRO724CF의 하단에는 이렇게 가방이나 기타 무거운 물체 등을 걸 수 있는 후크가 있습니다. 이 후크를 이용하면 조금 더 든든하게 삼각대가 버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셀프웨딩을 하는 내내 바람이 꽤 많이 불었지만, 5d mark 2에 70-200도 무리없이 잘 버텨주었습니다. 아무래도 삼각대 자체가 안정적이지 않다면 이정도의 무게를 마운트해놓고 멀리 떨어져서 사진을 찍기란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SLIK PRO724CF모델은 삼각대 다리 연결부분의 컬럼을 분리함으로써 다양한 각도로 활용을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것보다 다리를 더 넓게 벌릴 수 있는데 특히 하늘을 촬영한다거나, 보다 안정적인 상황이 필요할 때 유용합니다.


일반적인 각도와 컬럼을 분리해서 각도를 최대로 벌렸을 때의 각도차이입니다. 저는 하와이의 마우나케아에 올라가서 별 사진을 찍을 때 해발 3000m에 가깝다보니 바람이 많이 불어서 30초에 가까운 장노출을 해야 하는 관계로 최대한 낮게 유지하면서 사진을 찍었습니다. 이렇게 긴 시간을 사진 촬영할 때 안정적인 포지션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은 강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산 위에서는 예쁘게 옷을 갖춰입고 찍지도 못했고, 사진속에 나와보려고 15초가까이 움직이지도 않는 객기를 부려보기도 했지만, 어쨌든 높은 하늘에서 쏟아질듯이 많은 별을 보면서 사진을 촬영하는 것은 정말 잊지 못할 기억이었던 것 같습니다. 삼각대에 벌브 촬영을 걸어놓고, 휴게소에서 라면(그것도 한국 컵라면!)을 사다가 끓여먹는 재미. 그것만으로도 정말 기억에 남는 순간이었습니다. 셀프웨딩이라고 하기엔 애매하지만, 어쨌든 추억으로서는 훌륭했지요.


하와이에서 처음 삼각대를 이용해서 셀프웨딩을 촬영하려고 삼각대를 가져갔었는데, 전체적인 활용면에서 뒤돌아보면 참 훌륭한 선택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반나절정도는 가볍게 가지고 다닐 수 있는 무게 덕분에, 평소에는 차량 트렁크에 넣어뒀다가 필요할때만 꺼내서 다녀도 큰 무리가 없었습니다. 가격대면에서도 좀 투자를 할 생각이 있었던지라 앞으로의 여행에도 삼각대는 계속 동행을 하게 될 것 같네요. 차 없이 다니는 여행이라면 조금 생각을 해보겠지만, 그 외라면 당연히 가져갈 것 같습니다.


셀프 웨딩을 찍는데 있어서 삼각대는 정말 필수 요소나 다름없기 때문에 꼭 가져가야 하는 물건이었던 것 같습니다. 삼각대를 이용해서 커플 사진을 찍는것이 처음이다보니 어떤 각도에서 어떤 사진을 찍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잘 모르고 시작했지만, 그래도 마음에 드는 사진도 많이 건졌고.. 다음번에는 좀 더 재미있는 사진을 찍어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

여러분들도, 신혼여행을 간다면 셀프웨딩에 한번 도전을 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작은 소품들 만으로도 재미있는 사진을 찍기 충분하답니다.
신고

해외 자동차 여행에 대한 궁금증이 있으신가요?
하와이, 유럽, 미주 자동차 여행에 대한 질문과 답변은 드래블 카페에서!
http://cafe.naver.com/drivetravel [바로가기]



포토샵과 라이트룸을 월 1만원에!



2017년, 하와이 가이드북 '하와이 여행백서' 완전개정판!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 아시칸트
    • 2011.06.17 08:12 신고
    오홋 저런포즈를 취하면서 셀카를 찍을려면 최소 2~40초 가량의 대기시간이 필요한데... 가능한가 보네요?!
    • 마지막 사진 말이죠? ㅎㅎ

      한 5번 찍어서 1장 건졌어요 ㅋ..
  1. 우와 별을 배경으로 촬영한 사진 정말 멋집니다.
    어떻게 저렇게 촬영이 가능한가요 ㅎㅎㅎ
    • 셔터 움직이는 시간 내내..

      얼음! 하고 계셔야 해요 ㅎㅎ
  2. 와이프분이 정말 부럽네요 ^^
    저도 김치군님같은 남편감-_-을 만나고싶은..ㄷㄷ
    • 해외를 자꾸 싸돌아다니는..

      사실 남편감으로는 별로인거 같아요 ㅠㅠ..
  3. ㅎㅎ 미처 자리잡지 못해 얼굴이 크게 나와버린 김치군님의 사진도 넘 재밌어요.
    사랑이 듬뿍 느껴지는 셀프 웨딩 촬영,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것 같네요~
    • 그냥..재미있어 보이길래 한번 해봤어요 ㅎㅎ

      셀프웨딩이나.. 등등. 참 재미있는 아이디어가 많은 거 같아요 ^^
  4. 셀프촬영 정말 대단한데요.
    • 모리
    • 2011.06.17 09:57 신고
    보링보링 완전 이쁘심..
    • 에버그린
    • 2011.06.17 10:20 신고
    헉!!!!!!!!!!
    모델분 섭외 하신줄 알았습니다.^^
  5. 부러우면 지는거다 아무리 마음으로 되새겨봐도
    부러운 건.. 어쩔수가 없네요 ㅠ
    • 저도..

      결혼하기 전에는 이런거 보면서 부러워하던 때가 있었죠;;
  6. 저도 튼실한 삼각대 장만해야하는데 말이죠.

    오늘은 작정하고 염장샷을 날리셨네요. ㅎㅎㅎ 두분 너무 잘 어울리십니다.
    • 네.. 삼각대까지 장만하니..

      이제 필요한 것들이 점점 줄어드는 거 같아요..

      삼각대는 결혼하기 전에 질러서 다행;;
  7. 우옹 완전 부럽군요. 안그래도 삼각대 바꿀까 고민했는데 들썩들썩하네요
    • 저도 싸구려 삼각대에서..

      이번 신혼여행을 계기로 넘어왔는데.. 역시 바꾸길 잘했단 생각이 들어요 ㅎㅎ
  8. 정말 선남선녀 커플이시네요.
    사모님도 미인이시고, 김치군님도 미남이십니다.

    커플 웨딩 사진과 삼각대 리뷰 모두 잘 봤습니다.
    • 해피니스님 감사합니다~ ^^

      사실, 삼각대리뷰나 셀프웨딩사진.. 다 부끄러울 따름입니다.
  9. 와우~ 이런 경사가 있었군요. ^^ 이제서야 확인하고, 축하인사 전합니다.
    삼각대 필수죠. 곧 이쁜 아가까지 나오면 더하고요.
    예쁜 아내와 아내 닮은 딸까지 생기면, 셔터 누르는 즐거움이 되가 될 겁니다. : )
    • 깜신님 감사합니다 ^^

      아기는 아마 내년쯤게 가지게 되지 않을까..

      계획만 하고 있답니다. ㅎㅎ
  10. 부러움돋습니다 ^^
    여행도, 웨딩도, 사진도 다 가진 자의 여유가 느껴져요
    • 가진자의 여유까지는 아니고 ㅠㅠ..

      신혼여행이니까 신경 좀 쓴거죠 ㅎㅎ
  11. 정말 좋은 추억이 되셨겠어요~멋있구요 ^^ 전 신부님 비치원피스랑 김치님 반바지에도 한표요~ㅎㅎ
    • 웨딩드레스도 좋지만..

      역시 커플룩도 빼먹을 수 없는 거 같아요 ㅎㅎ..
    • 김민희
    • 2011.06.27 11:07 신고
    상구선배님 안녕하세요. 저 기억하실지 모르겠어요.. TEDxKwangwoon 의 김민희 학생입니다. 선배님 블로그 오랜만에 놀러왔다가 결혼하셨다는 소식 전해듣고 댓글을 남겨보아요!

    선배님 늦었지만~ 결혼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잇힝~ 부럽습니다. :) 선배님 근데 김삼순 컨셉의 사진보고 빵터졌어요. ㅋ 선배님은 언제나 재미있으시다능.. :) 선배님 그럼 항상 행복하세요!!
    • 2015.03.18 11:01
    비밀댓글입니다
  12. 전지현 닮았어요!!!!
  13. 우연히 검색해서 들어왔다가 글 남겨요~ 제가 원하는 셀프웨딩촬영!!! 좋은정보 많이 얻고갑니다~ 행복하셔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