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타항공과 노스웨스트항공의 합병, 각 사의 마일리지 프로그램은?

Posted by 김치군
2008.04.16 20:42 여행 관련/Traveler News

과연, 마일리지는 어떻게 될 것인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미 엄청나게 많은 루머가 돌았던 만큼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었던 것이 바로 델타항공과 노스웨스트항공의 합병이다. 이것이 공식적으로, 델타항공(이하 DELTA)이 4월 14일자로 노스웨스트항공(이하 NWA)을 합병하였다. 거대한 두개의 항공사가 합병됨으로써 결과적으로 세계최대의 항공사가 탄생하게 되었다. 관련 기사가 델타 항공의 홈페이지에 게제되었는데, 그 뉴스는 아래에서 볼 수 있다.

http://news.delta.com/article_display.cfm?article_id=11034

DELTA의 마일리지 프로그램은 SkyMiles이고, NWA의 마일리지 프로그램은 WorldPerks이다. 결국, 이번 합병으로 마일리지 프로그램이 SkyPerks로 바뀔리는 없겠지만(^^), 마일리지 프로그램에도 상당히 많은 변화가 있을 거라는 것은 쉽게 짐작할 수 있는 사실이다. 개인적으로 DELTA와 NWA에 함께 마일리지를 모으고 있기 때문에 이번 소식이 어느정도 반가운것도 사실이지만 걱정이 되는 부분도 많다.

합병사실이 발표된 이후에 NWA는 마일리지는 그대로 유지될 것이라는 내용의 이메일을 회원들에게 보냈다. 차후에 별다른 문제 없이 마일리지가 이전될 것이라고 하지만, 합병되는 입장이기 때문에 추후에 여러가지 불리한 일이 생길지도 모른다. 물론, 마일리지 프로그램이 통합하기 까지는 최소 1년이 걸릴것이라고 많은 전문가들이 보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NWA의 마일리지 사용을 원하는 사람이라면 지금이 어쩌면 마일리지 사용의 적기인줄도 모른다.


1. 마일리지 프로그램의 통합이 과연 혜택만 있는가?

그렇지 않다. 분명 두 항공사의 마일리지 프로그램이 통합되게 되면 그만큼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멤버 숫자도 늘어나게 된다. DELTA에서는 두 항공이 통합되게 됨으로써 더욱 다양한 루트를 마일리지로 이용할 수 있게 된다고 홍보하고 있다. 항공사가 모두 미국 항공사이기 때문에 수많은 미국 국내선을 이용하는 사람에게는 장점이 될수도 있지만, 이 항공사들의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한국 사람들에게는 전혀 메리트가 되지 않는다.

마일리지 프로그램 통합 이후에는, 마일리지 좌석으로 할당되는 좌석의 숫자는 두 항공사에서 제공하던 마일리지 좌석의 합보다 적어질것이 분명하다. 결국 두 항공사의 프로그램 멤버들은 적어진 좌석을 두고 서로 경쟁을 해야 하는 상황이 될 것이므로 기존보다 더욱 마일리지 좌석을 잡기 힘들어지게 될 것이다.(물론 아시아나 만큼은 안되겠지만.) 특히, 낮은 마일로 항공권을 얻을 수 있는 Saver의 경우에는 더더욱 얻기 어려워질 것이다.

다양성으로 인한 장점이 더 클 것인가, 아니면 경쟁이 더 늘어나는 것이 더 단점이 될 것인가? 이것은 혜택을 받는 멤버들에게 달려있다고 생각하지만, 일단 내 입장에서는 단점이 더 크다.


2. NWA 마일리지 프로그램은 어떻게 될 것인가?

마일리지 프로그램 통합작업이 이루어지는 동안에는 DELTA와 NWA는 다른 프로그램을 유지할 것이다. 하지만, 이루어진 후에는 합병당한 NWA 마일리지 프로그램의 혜택 축소가 불가피할 예정이다. NWA가 DELTA에 합병당하는 입장에 있으므로 어쩔 수 없는 결과이고,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그래도, NWA의 마일이 별다른 축소없이 DELTA로 이전될 수 있다는 것만이라도 다행이라고 해야 할 듯 싶다. 아래에서 두 항공사 프로그램의 가장 큰 차이를 알아보자.

유효기간
델타항공: 2년
노스웨스트항공: 3년

(기간내 마일 적립활동이 있을 경우 연장)

등급별 마일리지 추가 적립
델타항공: 25%, 100%, 100%
노스웨스트항공: 50%, 100%, 125%

동북아/남아 필요 마일리지
델타항공: 25,000마일
노스웨스트항공: 20,000마일

추가 정보 관련글 : 항공 마일리지 200% 적립/활용하자 - 스카이팀
                     항공 마일리지 200% 적립/활용하자 - 스카이팀 항공사별 정보

위에서 볼 수 있듯이, NWA의 혜택이 훨씬 좋은 편이다. 그렇지만, 이런 혜택들이 DELTA의 SkyMiles를 따라가게 된다는 것은 확실히 기존의 혜택에 NWA의 WorldPerks를 선택했던 사람들에게는 가장 큰 단점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다.


3. 그렇다면, 앞으로의 변화는?

DELTA는 한글 홈페이지를 제공하고 있지 않고 있으나, 한국으로 직항을 취항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NWA멤버도 60,000마일로 미국 직항을 이용하게 될 수 있다. 이번 합병으로 인해서 혜택의 축소는 있을 수 있으나, 다양한 장점들도 있을것이기 때문에 차차 합병과정에서 어떻게 진행되는지 주의깊게 살펴보는 수밖에 없다. 두 항공사의 입장은 현재 마일리지 프로그램의 합병은 이루어질 것이나, 두 프로그램 멤버들 모두에게 이득이 되도록 하겠다. 이며 직접적인 변경사항에 대한 언급은 하지 않고 있다.

일반 멤버 입장에서는 크게 할 수 있는 일은 없다. NWA의 혜택을 모두 받기 위해서(사실 동남아를 생각하고 있던 사람은) 빨리 마일리지 항공권을 받는 것이 좋을수도 있지만, 그정도의 변화는 큰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면 그대로 천천히 다음 단계를 기다려보는 수밖에.

사실, 솔직한 마음으로는.. 소문이 엄청나게 무수한 합병이었지만, NWA가 합병되길 바라지 않았었는데 ㅠㅠ..


신고

해외 자동차 여행에 대한 궁금증이 있으신가요?
하와이, 유럽, 미주 자동차 여행에 대한 질문과 답변은 드래블 카페에서!
http://cafe.naver.com/drivetravel [바로가기]




2017년, 하와이 가이드북 '하와이 여행백서' 완전개정판!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마래바님 홈페이지에서 트랙백 타고 구경 왔습니다.
    전 아직 두 항공사다 이용한적이 없어서 마일리지 부분은 아직 실감이 안나네요^^;
    좋은글 잘 보고 갑니다
    가끔씩 들리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

      저도 마래바님 홈페이지 광 팬이랍니다. 자주 들리면서 재미있는 정보를 많이 보고 있지요 ㅎㅎ.. 전 개인적으로 마일리지를 두곳 다 모으고 있어서.. 어느정도 환영이기는 하지만, 걱정도 살짝 되는게 사실이긴 합니다.

      앞으로의 추세를 봐야겠죠~ 저도 앞으로 자주 찾아 뵙겠습니다~ ^^;
  2. 김치군님 여행기는 여러 곳에서 자주 접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
    부족한 제 블로그 보고 계신 줄은 몰랐습니다. 영광입니다...

    재미있는 여행기로 가고싶은 곳이 많아지도록 뽐뿌 부탁 드리겠습니다,... ^^
    • 아..그러셨을줄은 몰랐습니다 ^^;;

      제가 송구스러운데요 ㅎㅎ.. 아직 업데이트할 여행기가 쌓이고 쌓였으니, 기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여행기로 보답할게요 ㅋ..
    • 이원태
    • 2009.07.06 22:02 신고
    노스웨스트가 델타를 합병한것이 아닌가요?
    제가 알기로는 노스웨스트가 델타를 합병시킨것으로 알고 있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