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에 온 외국인들, "중국이 아니면 어디서 이런걸 먹어보겠어요?"

Posted by 김치군
2008.08.12 12:42 아시아/08 중국 베이징

베이징 하면 떠올리는 이미지 중 하나가 바로 왕푸징의 특이한 음식들이다. 왕푸징 주변에서 이 음식들을 시도해 볼 수 있는 곳이 두곳이 있는데, 하루 종일 문을 여는 일종의 먹자골목, '왕푸징샤오츠제'이고, 저녁에 문을 여는 둥화먼예스(왕푸징 야시장)이 있다. 베이징에 올 때마다 이런 음식들을 모두 시도해보기는 했었지만, 올림픽 기간에는 더 많은 외국인이 방문할거라는 생각에 왕푸징샤오츠제를 찾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마리에 15원(약 2200원)하는 해마. 아마도 여기서 파는 것 중에 갯수 대비로 가장 비싼 것이 아닐까 싶다. 맛은, 뭐.. 그냥 기름맛만 나는데, 혹시, 중국에서 해마 모양으로 비슷하게 만든 것이 아닐까 의심도 가기는 합니다만, 이 녀석도 가짜가 아니라고 믿어보면서 먹어봤다. ㅎㅎ..

올림픽 기간이라 그런지 왕푸징거리를 비롯한 왕푸징샤오츠제에도 엄청나게 많은 외국인들이 있었는데, 특이한 점은 그냥 여행객처럼 보이는 사람보다는 프레스 목걸이를 걸고 있거나 운동복을 입은 사람들이 상대적으로 많이 보였다는 것이다. 올림픽 관계자들이 경기가 없을 때 틈을 나서 관광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였다. 물론, 그 와중에 다양한 음식을 시도하는 외국인들이 있기에 인터뷰를 해 보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캐나다, 아만다(19)

캐나다에서 온 아만다는 펜싱경기 관계자인 어머니를 따라서 베이징에 왔다. 다른 튀김류의 음식들은 겁이나서 먹기가 힘들지만, 과일에 설탕을 입힌 탕후루는 쉽게 먹을 수 있어서 시도해 봤다고 했다. 올림픽 기간에 2주간 머물 예정이지만, 볼 수 있는 경기는 단 한개밖에 없어서 너무 아쉽지만 베이징 자체가 볼거리 즐길거리가 많아서 좋다는 코멘트를 남겼다. 그러나, TV에서는 관중석에 자리가 많이 비는데도 티켓을 구할 수 없다는 사실이 너무 당황스럽다고 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탈리아, 아메다오

이탈리아에서 온 이 친구는 거대한 번데기를 시도하고 있었다.  큰 번데기는 나도 쉽게 먹기 힘든 음식이었는데, 아주 태연하게 먹고 나더니 옆의 친구들에게도 번데기를 건넸다. 물론, 그 친구들은 절대 안먹겠다며 손사래 쳤지만, 아메다오는 도대체 왜 이 맛있는걸 안먹느냐며 순식간에 모두 해치워 버렸다. 인터뷰를 하기는 했지만 처음부터 끝까지 축구에 관한 이야기로 이어졌고, 올림픽 기간에 머무르는 동안 볼 경기도 모두 축구라고 답했다. 역시, '이탈리아인 다워'라고 생각했는데, 옆의 아가씨가 자기는 펜싱도 볼 것이라고 코멘트!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영국, 폴

이친구도 상당히 어린 친구였는데, 어릴수록 도전정신이 강한걸까 싶었다. 역시 스텝으로 중국에 날라왔고, 중국에서 가장 시도해보고 싶었던 음식이 바로 이 전갈이었다고 했다. 거의 1년가까이 먹고싶었던 음식이었는데, 실제로 먹고 나니 기대가 너무 높았다나. 실망이 큰 얼굴이기는 했지만, 전갈에 굴하지 않고, 매미와 같은 다양한 음식을 시도했다. 양고기나 그 외 멀쩡해 보이는 꼬치는 전혀 시도해보고 싶은 생각이 없어 보이는 친구였다. 올림픽 기간 내내 머무르다가 갈 예정이라고 했다.

역시 중국의 음식들은 누구에게나 신기해 보이나 보다. 특히, 중국사람들도 잘 시도하지 않는 음식들을 시도하는 사람들을 곳곳에서 볼 수 있었는데, 특이한 음식들은 모두 서양에서 온 친구들이 시도를 하고 있었다. 물론, 굉장히 유쾌한 표정과 함께. 이날, 10 팀 가까이 간단한 인터뷰를 했었는데, 남아공에서 왔다는 친구가 웃으면서 했던 한마디가 잊혀지지 않는다.

"중국이 아니면 어디서 이런걸 먹어 보겠어요?"


신고

해외 자동차 여행에 대한 궁금증이 있으신가요?
하와이, 유럽, 미주 자동차 여행에 대한 질문과 답변은 드래블 카페에서!
http://cafe.naver.com/drivetravel [바로가기]




2017년, 하와이 가이드북 '하와이 여행백서' 완전개정판!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헉;;; 비위가 약한 저는 머...ㅜㅜ
    • 2008.08.12 14:33
    비밀댓글입니다
  2. 역시 중국이군요 ^^;
  3. 한국에서도 외국인들이 재래시장에서 순대집해체장면이나 개고기진열해놓은 걸 찍어 가는 모습을 보았는데요 ~
    표정에서 읽을 수 있는 감정이 스펙타클했읍니다
    • ㅎㅎㅎ..

      사실, 저도 다른나라에서 그런 스펙타클한 표정을 지어본적이 몇번 있습니다. ;;
    • 박상희
    • 2008.08.12 16:32 신고
    학교에서 중국으로 수학여행갔을때 저기들렀는데요..ㅋㅋㅋㅋ
    전갈은 진짜 맛있는데.. 지네만은 먹지마시길.. 암모니아;; 웨기ㅣ
  4. 안녕하세요 김치군님.
    마이크로탑텐 서비스를 이용한 뉴스레터 "블로고스피어는 지금!" 을 발행하는 잉드 입니다.
    8월 12일자 "블로고스피어는 지금!"에 김치군님의 포스트가 소개되었습니다 ^^
    트랙백 남길게요~
  5. 굉장히 유쾌한 인터뷰였겠군요! :)
    • 네..

      인터뷰하면서도 참 재미있었답니다 ^^..
  6. 김치군님 오랜만에 들렀습니다. ㅋ
    잘 지내고 계시죠?
    근데 정말 중국은 안먹는게 없군요.
    • 네... 잘 지내고 있습니다.

      좀 정신없이 지내고 있기는 하지만요 ^^..
  7. 갑자기 도전 정신이 불끈!하기 시작했습니다아아아~~
    (중국은 가지 말아야지..)
    • ㅎㅎㅎ.. 중국 아니더라도 신기한 음식들은 많습니다!!
  8. 나도 전갈은 먹을 수 있을 듯, 근데 매미같은거나 거미? 이런건 못먹을 듯;
    • 전갈..맛있었어요 ^^..나름..

      저도, 매미는 힘들..것 같네요 ㅋ..
  9. 유명한 왕푸짐 거리군요.., 역시 푸짐하군요 저 번데기의 크기..^^
    • 왕푸징 거리라고 알려진 그곳은 아니구요 ^^..

      왕푸징 거리에 있는 작은 골목에 있는 곳입니다^^;; 왕푸징 거리가..맞긴 맞네요 ㅋ;; (횡설수설)
  10. 해마도 먹는군요;; -0-;;
    거기다가 전갈까지...
    하긴 뭐 이런 새로운 음식을 접하는 것도 여행의 묘미 중 하나일테죠..
    하지만..전갈은 좀 아닌듯 ㅠㅠ
    • ㅎㅎㅎ....

      전갈..고소하고 맛있어요..

      전 오히려 번데기나 매미쪽이;;
  11. 캄보디아 캄퐁참 마을 가다가 거미 먹었던 기억이;;;
  12. 중국은 역시 중국입니다.
    언제 중국까지 날아가셨나요!
    • ㅎㅎ 올림픽 때문에.. 잠깐 갔다왔지요 ㅎㅎ..
    • 팬더곰
    • 2008.08.15 10:45 신고
    김치군님 ! 감사합니다.
    중국과 한국의 우의를 위하여 이런 글을 많이 올리시길 바랍니다.
    요즘 중국만 비난하는 글이 너무 많아서 속상해 있는데 너무 고맙습니다.
  13. 중국의 음식 문화 과일은 맛있어 보이네요
    • ㅎㅎㅎ 뭐 그렇죠~~ 신기한 음식들..

      탕후루는 좀 많이 달아요.. 뽑기의 그 사탕 먹는 느낌^^
  14. 안녕하세요.티스토리 입니다^^

    회원님의 포스트가 현재 다음 첫화면 카페.블로그 영역에 보여지고 있습니다. 카페.블로그 영역은 다음 첫화면에서 스크롤을 조금만 내리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님께서 작성해 주신 유익하고 재미있는 포스트를 더 많은 분들과 함께 나누고자 다음 첫화면에 소개 하게 되었으니, 혹시 노출에 문제가 있으시다면 tistoryblog@hanmail.net 메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티스토리와 함께 회원님의 소중한 이야기를 담아가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 흑.. 언제 노출되었는지도 모르게 금새 사라졌네요 ㅠㅠ

      캡쳐해서 가지고 있으려고 했는데.. 아침 10시에도 없었던 걸로 봐서는..;; ㅠㅠ 새벽에 사라진듯 싶네요..아쉽아쉽 ㅠㅠ..
    • 산기슭
    • 2008.08.17 01:49 신고
    혹시 중국문화를 잘 모르시는 분들이 중국사람들은 진짜로 벌레를 다 잡아먹고 사는 사람들인줄로 오해할것 같아서 한마디 적으려고 합니다. 저는 중국 여러 도시에도 돌아보았고 중국에 있은지도 인젠 12년이 다 되여갑니다. 와푸징에는 최근에 베이징올림픽을 하면서 희귀한 음식을 내다놓고 파는 경우가 이전보다 눈에 띄이게 늘었습니다. 장사속이 깊은 사람들이지요. 같은 중국사람들도 저것을 먹는 사람을 보며는 신기해합니다. 중국사람들이 주식으로 저것을 먹는다는 생각을 버렸으면 좋을듯 싶습니다. 무슨 전갈이 그렇게 많고 무슨 해마가 그렇게 많겠습니까? 부디 중국사람들을 만나며는 당신들은 무어나 다 잡아먹는가고 묻지 마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중국은 땅이 크고 인구가 많으니까 기상천외한 사실도 많구나하고 인식하면 편합니다.
    • 그래서 서두에 특이한 음식들을 시도할 수 있는 곳이라고 소개를 했지요 ^^... 아마도 모든 중국인이 그렇지 않다는걸 아는 사람들이 더 많을겁니다 ^^..
  15. 좋은 정보가 여기있어. 난 학교에서 내 논문에 대해 지금 일주일 동안이 주제에 대한 읽기와 제가 블로그에 이곳을 찾았 하나님께 감사 했어요. 이 읽기 좋은 시간을 보냈습니다.